관광통역안내사 라는 자격증 들어보셨나요? 예전 우리나라 관광이 활성화 되고 있었을때, 많은 해외에서 유입되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통역을 하는 업무에 국가에서 유일하게 공인한 자격증이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입니다. 통번역 대학원도 있고, 여러 통역관련 직업들이 많은데, 나라에서 인정하는 자격증은 관광통역안내사 하나라는게 놀랍네요.
오늘은 2023년 관광통역안내사 시험 일정 및 합격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인을 상대로 관광관련 통역을 해야하는만큼, 외국어 실력을 평가하는 게 주요한 시험 내용인데요, 현재는 공인외국어 성적으로 대체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영어는 토플 81점 이상, 일본어는 JPT 740점 이상이라고 합니다.
2023년 관공통역안내사 시험일정
얼마전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관광통역안내사 2023년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차 시험
접수 일정 : 2023년 7월 3일 ~ 7일
시험 시행일 : 2023년 9월 2일
2차 시험
접수 일정 : 동시접수
시험 시행일 : 11월 18~19일
위와 같이 1,2차로 나뉘어져 있으니 잘 준비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1차가 7월이니 아직 6개월의 시간이 남아있습니다.
역시 1년에 단 한번 시험을 치를 수 있는만큼 잘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탈락하게 되면 또 1년이라는 시간을 기다려서 시험을 봐야 하기 때문이죠.
관광통역안내사 시험 정보
관광통역안내사는 1차 시험에서는 국사, 관광지원해설, 관광법규, 관광학개론을 시험보게 되며 객관식입니다.
2차시험에서는 면접이 진행 되며, 국가관, 사명감등 정신자세, 논리성등을 본다고 합니다. 2차가 면접이라는 부분이 조금 특이하며 객관적인 점수를 확인 할 수 없는 부분이 조금은 어렵게 다가옵니다.
영어나 중국어, 일본어의 경우 응시자도 많고 현재 자격증을 가진분들도 많기 때문에 상대평가가 진행된다고 보는 부분이 지배적입니다.
즉, 작년 이정도 수준의 지원자가 합격했을 수 있는데, 올해는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죠. 2차면접은 해당 지원언어로 면접을 보기 때문에 자유롭게 구사하는 수준이 되어야 통과 할 수 있습니다. 즉 공인어학 성적의 기준이 높지는 않지만, 자유로운 언어 구사가 되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관광통역안내사 합격률
관광통역안내사 합격률을 보면 대략적으로 1차는 80%를 조금 넘는 합격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합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차의 경우 60% 중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2년의 경우 2차 합격률이 71.17%에 이르렀습니다. 2차 합격률도 점차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줄어든 관광수요때문에 아마도 다른 직업에 종사하는 관광통역안내사가 많을 것인 만큼 그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기 위해 조금 더 합격한 경향이 있을 수 있어 올해 준비는 더욱 철저하게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2023년 관광통역안내사 시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19로 급격히 위축되었던 한국방문 해외여행객 수가 점차 회복하고 있고 , 2023년에는 중국인 관광객의 재 입국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러한 만큼 수요가 상당부분 회복될 것으로 보여지기때문에 올해 준비하여 내년부터 관광통역안내사로 진행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2.12.28 - [분류 전체보기] - 2023년 요양보호사 시험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