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평가사 자격증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퇴직 후에 제 2의 직업을 찾아보고자 취득하시는 분들도 많고 나의 고향, 귀촌등을 해서 수입을 만들기 위해 취득을 고민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여러 자격증 중 귀촌하여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자격증 이기 때문입니다.
손해평가사라는 직업이 무엇을 하는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직업은 말그대로 손해에 대해 평가하는 직업입니다. 앞서 농촌에서 일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기술하였는데 자연재해나 병충해로 피해를 입은 농촌의 손해를 평가하게 되는 직업입니다. 농촌에서는 벼농사 뿐만아니라 과수, 밭농사 등 여러 작물과 소,닭,돼지등을 사육하여 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작업에서 손해를 보게 된다면 보험에서 보상받게 되고 그러한 자세한 손해액을 평가하는 직업입니다.
그렇다면 손해평가사는 어떤 시험과목으로 시험을 보는지 2024 손해평가사 시험과목을 알아보겠습니다.
1. 손해평가사 시험일정과 응시자격
손해평가사 시험일정부터 확인해볼까요? 손해평가사 시험은 상반기에 1차시험이 하반기 시작되자마자 2차시험이 있어 이미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내년에도 아마도 비슷한 시기에 시험이 진행될 예정이니, 준비를 하시는 분들은 잘 체크해두셔야 할 것입니다. 합격기준은 1차 시험의 경우 매 과목 전체 평균 60점을 넘어야 하며 과목당 최소 40점을 넘겨야합니다. 2차 시험도 동일한 규정이 적용됩니다.
손해평가사의 응시자격은 따로 없으니, 누구나 시험의 응시가 가능합니다.
2. 손해평가사 시험과목 알아보기
그럼 손해평가사 시험과목에 대해 자세히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손해평가사 1차 시험의 경우 총 3가지 과목으로 구성이 됩니다.
1. 상법 보험편
2. 농어업재해보험법령
3. 농학개론 중 재배학 및 원예작물학
법이 2과목이며 농업과 관련된 과목이 1과목이 있습니다. 법이 있어 어렵게 느껴지시겠지만, 오히려 수험생들은 상법과 농어업재해보험법령을 쉽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법령이라는 것이 어찌보면 암기과목이고, 딱 상법에서도 보험, 농어업재해보험법령만 공부하면 되니 최대한 열심히 외우면 수월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농학개론 중 재배학은 농업을 전공한 사람들도 어렵게 느낄 정도로 과목이 광범위하다고 합니다. 법령을 열심히 공부하였다고 하더라도 농학관련 과목에서도 최소 40점을 넘어야하니 소홀히 할 수 가 없는 것입니다.
암기를 통해 상업과 농어업재해보험법령을 최대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농학은 과락을 면하는 방향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평균 60점을 넘어야 하기에 총 240점을 득점해야해서 농학의 점수가 낮으면 평균 60점이 어려워 최대한 공부를 해두는 것이 정도라 할 수 있겠습니다.
1차 시험도 꽤나 난이도가 있는데 2차 시험은 난이도가 더욱 높다고 합니다. 최근 5년 합격률을 보면 10%이하 합격률도 있고 최근에는 조금 합격률이 높아졌지만 20%를 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2차 시험에서는 농작물재해보험 및 가축재해보험의 이론과 실무, 손해평가 실무를 시험보며 각 과목당 10개의 문제가 단답형과 서술형으로 출제가 됩니다. 1차에서 객관식이었던 것에 비해 상당히 어려워진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1차 시험 후 대략 3개월의 시간이 주어지지만 이 시간으로는 2차를 완벽히 준비하긴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최근에는 이상기후로 인해 작물에 피해를 보는 농민들이 많아지며 손해평가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많은 분들이 시험에 응시하고자 하여 다양한 시험 관련 자료들이 온라인, 학원을 통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일년에 한번 뿐인 시험에서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려면 최대한 많은 정보를 통해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손해평가사 연봉과 전망
최근에 비와 더위등으로 농작물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년 1천여명씩 손해평가사가 배출이 되고 있지만, 이 수는 아주 많은 수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해평가사 역시 경력이 중요하여 처음부터 높은 수입을 올리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나, 경력이 쌓이면 전망과 연봉은 기대를 해볼 수 있는 편입니다.
게다가 내가 원하는 고향이나, 귀촌 지역에서 일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손해평가사는 월급제 직업은 아니고 평가 일수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는 구조로 내가 얼마나 일하느냐에 따라 수입이 낮아질 수도 높아질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이나 봄에는 수입이 많지 않을 수 있고 수해나 더위 등으로 인해 피해가 높아지는 초여름~가을까지 수익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손해평가사 연간 70일에서 120일 정도 일을 하게되면 연봉 2700만원에서 4200만원의 수입을 올릴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100일을 근무하게 되면 3500만원 정도 수입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당으로 환산할 경우 20~30만원으로 적지 않은 편입니다.
다만, 손해평가사의 업무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농번기에 집중되기 때문에 계절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겨울철에는 일이 거의 없어 다른 일을 해야할 수 도 있습니다.
일반 직장인 월급처럼 안정적인 직장수입은 아닐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24손해평가사 시험과목과 일정, 연봉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반도가 이상기후로 몸살을 앓고 있는 요즘이라 채소값이 널을 뛰고 그 이유는 작황이 좋지 않기 때문이라고합니다. 여기에 연계된 직업이니 한번쯤 고민해볼만 합니다.
다만, 난이도가 생각보다 높고 일년에 한번만 시험이 진행되기에 자신이 처한 여건등을 잘 고려하여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2023.11.06 - [분류 전체보기] - 장례지도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연봉등 정보
2023.04.26 - [분류 전체보기] - 한국어교원자격증 취득방법과 향후 전망
2023.01.24 - [분류 전체보기] - 2023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시험 일정 및 난이도 등